티스토리 뷰

목차



     

     

    올나인 라인 포인트 젠틀맨 남성 서류 가방

    COUPANG

    www.coupang.com

    농가 매입으로 전원주택 꿈 실현

     

    스트레스와 환경 공해에 찌든 도시인들은 전원주택에 매력을 느끼면서도 비싼 매입비를 감당할 능력이 없어 전원주택은 꿈일 뿐이라며 주저하고들 있다. 그러나 마음만 먹으면 몇 천만 원의 비교적 적은 돈으로 아담한 전원주택을 장만할 수 있다. 바로 허름하고 싼 농가주택 매입이 그것이다.

     

    농가주택은 불편한 주거구조, 또는 이농 등으로 거의 빈집같이 놀리고 있는 주택을 말한다. 수도권과 지방까지 요즘 많이 남아있는 게 농가이다. 이러한 농가를 헐값에 구입해 적은 비용으로 수리 ․ 개조하면 손쉽게 전원주택으로의 활용이 가능하다. 주택에는 자그만 텃밭도 딸려 있어 전원생활의 여유로움까지 만끽할 수 있다.

     

     

     

     

    최근 수도권의 토지에 까다로운 건축규제가 적용돼 새로 짓는 경우 사실상 땅값과 건축비 등을 합치면 몇 억 원이 들어가야 하지만, 기존 농가는 지목 상 대지인 경우가 많다. 대지는 얼마든지 신축 또는 증 ․ 개축할 수 있어 저렴한 가격으로 고품격의 전원주택을 마련할 수 있다.

     

      재테크로도 손색없는 농가

     

    농가를 전원주택으로 고칠 경우 최고 주택의 가격을 끌어올릴 수 있다. 또, 지역특성에 맞춰 미니 카페, 전통찻집, 식당 등 근린시설로 꾸며 성공을 거두는 사례도 많다. 근린시설로 바꿀 경우 3.3㎡ 당 150~200만 원 정도가 들지만, 시골정취를 느끼려는 고객들의 선호도 때문에 번듯한 근린건물보다 오히려 인기가 높다.

     

    서울에서 비교적 가까워 인기 전원주택지로 꼽히는 경기도 용인이나 양평 지역도 급매물이 풍부한 편이다. 대지 264㎡, 건평 82㎡짜리 구옥이면 1억 원 안팎의 금액으로 매입할 수 있고, 조금 더 넓고 깨끗한 주택은 1억5천 만 원 안팎에 급매물로 구입이 가능하다. 법원 경매나 자산관리공사의 공매를 통해 매입하면 시세의 20~30% 저렴하게 낙찰 받을 수 있다. 1~2회 유찰이 일반적이어서 감정가의 70~80%선에 구입이 가능하므로 관심을 기울일 만하다.

     

    농가는 재테크로도 손색이 없다. 그 이유는 땅에 있다. 경기가 나아져 ‘탈(脫) 서울’붐이 일면 농가에 딸린 땅값도 저절로 상승할 여지가 높다. 1980년대 전원 행을 감행했던 초기 전원파들이 한결 같이 짭짤한 시세차익을 올렸던 사례가 그 반증이다.

     

    값이 비싸 전원주택 엄두 내지 못하는 사람들로서는 서울 근교의 아담한 농가를 잘 활용하면 전원주택으로 손색이 없다. 전원주택용 부지로 개발이 가능한 준농림지보다 가격이 좀 비싼 편이지만, 취득에 따른 제한이 없는데다 물건 고르기부터 소유권 이전까지 절차가 간편해 노후 휴양주택으로 관심을 기울일 만하다.

     

    허름한 농가를 괜찮은 전원주택으로 바꾸는 데 드는 비용은 66㎡ 기준 2천 만 원~ 3천 만 원 정도, 서울과 가까워 인기 높은 경기도 용인 ․ 수지 ․ 양지나 광주 ․ 양평 지역은 교통이 편리한 탓에 매물을 구하기가 쉽지 않지만, 그 외 지역은 값싼 매물이 널려 있다. 경기도 일대에만 빈농가가 1천 여 가구가 넘는다고 한다.

     

     

    올나인 라인 포인트 젠틀맨 남성 서류 가방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