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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디지털 타임스

     

    전기차 시장이 중대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벤츠 전기차 화재 사건 이후, 소비자들은 전기차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고 있으며, 이에 따라 중고 전기차 매입을 중단하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전기차의 미래는 어떻게 될지, 어떤 대응 방안이 필요한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디지털 타임스

    중고 전기차 매물 급증과 가격 하락

    최근 벤츠 전기차 화재 사건 이후, 전기차를 매물로 내놓는 사람들이 급증했습니다. 직영 중고차 플랫폼 케이카에 따르면, 인천 전기차 화재 이후 7일간 '내차 팔기 홈 서비스'에 등록된 전기차 접수량은 직전 주 대비 184% 증가했습니다. 엔카닷컴 역시 지난 1~8일 사이에 접수된 '내 차 팔기' 매물 중 EQE 모델이 13대에 달해, 전월보다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로 인해 중고 전기차의 가격은 모두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엔카닷컴의 '8월 자동차 시세'에 따르면,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의 중고차 가격은 전월 대비 각각 1.97%, 1.11% 하락했습니다. 테슬라 모델3와 모델Y는 각각 2.61%, 3.36%의 가격 하락 폭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기차 화재 사건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반영된 결과로, 시장에서의 신뢰 회복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완성차 업계의 위기와 대응

    완성차 업계는 전기차 포비아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는 데 분주합니다. 현대차는 전날 홈페이지에 현대차 10종과 제네시스 3종 등 총 13종의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습니다. 이는 국내 완성차업체 중 처음으로, 전기차 화재 이후 배터리 제조사 관련 문의가 쇄도하자 선제적으로 정보를 공개한 것입니다.

     

    배터리 업계도 안전성 강화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방화 소재를 적용한 모듈과 팩을 생산하고, 쿨링 시스템을 적용해 열 전이를 차단합니다. 삼성SDI는 각형 배터리 생산에 집중하고 있으며, SK온은 'Z폴딩' 기법을 통해 배터리 셀이 받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화재 발생 위험을 낮추는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배터리의 안전성을 높이고, 전기차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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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의 대책 마련

    정부 역시 전기차 화재 대책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제조사 의무 표기를 포함해, 과충전 방지장치 보급 확대, 충전기 지상 설치 유도 방안 등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시와 충남도는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에 90% 이하로 충전을 제한한 전기차만 출입할 수 있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경남도는 전기차 전용주차구역을 지상이나 출입구 근처에 설치하도록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현대차의 배터리 제조사 공개는 전기차 포비아가 확산하면서 전기차 구매율이 떨어지게 되면 상당히 부담스럽기 때문에 이를 조기에 불식시키기 위해 빠르게 조처한 것"이라며, "이번 화재를 계기로 배터리 제조사 표기를 포함해 다양한 제도를 정비하고, 올바르게 정착시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정부의 이러한 대책들은 전기차 시장의 안정성을 높이고,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전기차 안전성을 위한 기술 개발

    전기차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방화 소재를 적용한 배터리 팩을 생산하고, 삼성SDI는 각형 배터리를 통해 구조적 안정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SK온은 'Z폴딩' 기법을 통해 배터리 셀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기술을 도입하고 있으며, 원소 배합을 조정해 배터리의 장기 성능을 향상시키는 복합 도핑 기술도 상용화했습니다.

     

    전기차 안전성 강화는 전기차 시장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배터리 기술의 발전과 함께, 충전 인프라의 안전성 강화, 차량 구조의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기술적 진보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보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전기차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소비자의 신뢰 회복을 위한 노력

    전기차 화재 사건 이후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현대차의 배터리 제조사 공개는 소비자들에게 투명성을 제공하여 신뢰를 회복하려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정부와 완성차 업계는 배터리 안전성 강화, 정보 공개, 제도 정비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전기차의 안전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대응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전략이 필요합니다. 전기차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기술 개발과 함께, 소비자 교육 및 홍보, 서비스 품질 향상 등이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전기차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결론

    전기차 시장은 현재 위기에 직면해 있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중고 전기차 매물 급증과 가격 하락, 완성차 업계의 대응, 정부의 대책 마련, 배터리 안전성을 위한 기술 개발 등 다양한 방안들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고 전기차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전기차 시장이 다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전기차 시장의 위기는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정부의 정책 지원, 완성차 업계의 노력 등을 통해 전기차의 안전성이 확보된다면, 소비자들은 다시 전기차에 대한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기차는 환경 친화적인 교통수단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전기차의 안전성 확보와 소비자 신뢰 회복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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