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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이 지난 1일 서울 강남구에 모로코 해리티지 커피 브랜드 ‘바샤커피(Bacha Coffee)’의 국내 1호 매장이자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했습니다. 바샤커피는 해외 여행 시 필수 구매품으로 유명하며, ‘커피계의 에르메스’로 불리는 고급 브랜드입니다. 주전자 350㎖ 기준 48만원에 달하는 커피도 있어 그 명성을 더욱 드높이고 있습니다.
바샤커피의 국내 진출 배경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9월 바샤커피와 국내 프랜차이즈 및 유통권 단독 계약을 체결하며, 국내 최초로 이 브랜드를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4월부터는 롯데백화점몰에 전용 브랜드관을 오픈하여 온라인 판매를 본격화하며 국내 판매 채널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바샤커피의 역사와 의미
바샤커피는 1910년에 세워진 모로코의 전설적인 커피하우스 ‘다 엘 바샤 팰리스(Dar el Bacha palace)’에서 영감을 받아 설립되었습니다. 다는 궁전을, 엘바샤는 오스만 제국의 총독인 파샤를 의미합니다. 2차 대전 발발 전 루스벨트 전 미국 대통령, 처칠 전 영국 총리 등이 이곳을 다녀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담 플래그십 스토어의 특징
외관 및 인테리어
지난달 31일 방문한 ‘바샤커피 청담 플래그십 스토어’는 바샤커피의 시그니처 색깔인 주황색 외관이 가장 먼저 눈에 띄었습니다. 매장 내부는 주황색과 골드, 모자이크 패턴 등 화려한 인테리어와 함께 커피 원두 향이 은은하게 풍겼습니다. 클래식과 재즈 음악이 매장 내 고급스러움을 더했습니다. 흰색과 검은색이 조화를 이루는 대리석 바닥은 커피콩을 모티브로 디자인되었습니다.
매장 구성
매장은 약 380㎡(115평) 규모로 총 2개 층으로 구성되었습니다. 1층은 ‘커피 부티크’로 운영되며, 다양한 원두와 드립백, 커피 액세서리를 판매합니다. 아시아, 중동, 유럽 등에서 공수한 100% 아라비카 원두를 선보이며, 200가지 이상의 다양한 원두 컬렉션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커피 부티크’에서는 맛과 향에 따라 다양한 색깔의 케이스에 담긴 ‘노마드 컬렉션’과 ‘오토그래프 컬렉션’, 머그잔과 커피 드립백 등을 판매합니다. 테이크어웨이 커피 구매 시에도 바샤커피 트레이에 시그니처 디저트인 상티이 크림과 크리스탈 슈거 스틱 등이 함께 제공됩니다. 롯데백화점은 환경 보호 차원에서 유리 빨대를 패키지에 동봉할 예정입니다.
2층 ‘커피룸’
총 50석으로 구성된 2층 ‘커피룸’에서는 206가지의 원두 커피뿐만 아니라 디저트와 브런치, 메인 요리, 와인, 논알코올 목테일 등 다양한 메뉴를 제공합니다. 해외 매장에서 판매하는 메뉴인 ‘고메 크루아상’, ‘모로칸 케프타 미트볼’, ‘마라케시 치킨 샐러드’, ‘크러스티 연어’ 등도 맛볼 수 있습니다.
고객 경험과 반응
각각의 테이블에는 커피와 다이닝 각 2가지 메뉴판과 함께 두꺼운 원두 사전이 올려져 있습니다. 시그니처 커피 중 하나인 ‘밀라노모닝’은 쌉쌀한 초콜릿 맛이 강하게 느껴졌습니다. 커피는 커다란 황금색 주전자에 담겨 나왔으며, 일반 커피잔 기준으로 3~4번 마실 수 있습니다. 테이블에 비치된 바닐라빈이나 상티이 크림, 크리스탈 슈거를 넣어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습니다.
함께 제공된 말차 크루아상과 라즈베리 크루아상은 유럽연합 인증(AOP) 버터를 사용하여 버터 풍미가 좋았습니다. 100% 아라비카 커피 마블 케이크와 레몬 케이크는 커피와의 궁합을 고려해 개발한 레시피입니다.
바샤커피의 향후 계획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바샤커피를 한국에 들여온 이유에 대해 "백화점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와 상품이 고객에게 선물될 가치가 있어야 한다"며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에 딱 부합하는 브랜드가 바샤커피라고 생각했다"고 전했습니다. 청담동은 국내는 물론 외국인 소비자들에게도 대표적인 명품 쇼핑 명소로 꼽히며, 프리미엄 경험을 선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방문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바샤커피는 오프라인 사업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올해 안에 롯데백화점 본점, 내년 초에 잠실점에 입점하는 것이 목표”라며 “백화점 내외부 매장뿐 아니라 B2B 사업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결론
바샤커피의 국내 1호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은 롯데백화점의 차별화된 고객 경험 제공 전략의 일환입니다. 모로코의 전설적인 커피 브랜드인 바샤커피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다양한 원두, 메뉴로 많은 이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바샤커피의 활약과 확장을 기대합니다.